통장입금사기, 통장협박 보이스피싱 신종 수법

 파꿈남 

통장협박 신종 피싱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본인의 계좌번호가 보이스 피싱에 연루되면서 이 계좌번호를 풀고 싶다면 돈을 지불하라고 요구하는 신종 금융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현재까지 계속해서 큰 피해가 잇따르면서 금융위원회에서 이르면 2월 대책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범죄 대상이 되어버린 계좌번호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 노출되는 계좌번호는 정말 흔합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한 거래를 위해 온라인 계좌거래, 명함이나 청첩장 등 계좌번호가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통장협박 보이스피싱 수법보이스피싱을 하려는 대상자에게 소액을 입금한 후 해당 계좌가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계좌라고 신고해 계좌를 묶어버리고 묶인 계좌를 풀고 싶다면 돈을 입금하라고 협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게 가능하게 된 이유가 통신사기피해 환급법악용해서 나오게 된 수법인데요

 

 

도대체 통신사기피해 환급법이 뭐길래?

  • 통신사기피해 환급법 제4조

금융사기 계좌로 의심이 될 경우 진위 여부를 파악하기 전에 즉시 전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 조치를 해야 한다

보다 더 큰 피해를 막으려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이 조항이 오히려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계좌의 전자금융거래가 막힌다면 현대사회에 현금보다 더 많이 쓰는 전자금융거래(비대면거래) 금지는 모든 생활에 문제를 일으켜 큰 문제로 번져집니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잘못 입금된 금액을 반환하겠다고 이체한 은행 또는 계좌번호 정보를 알려 달라 요청해도 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해결 방안을 찾기 어려우며 맘만 먹으면 누구나 당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해결방안은?

 

  • 은행의 중재 하에 송금인과 수령인이 합의

은행이 송금자 정보를 수령인에게 직접 알려줄 수 없으므로 모르는 사람의 이름으로 입금이 된 경우 즉시 은행에 연락해

범죄연루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을 받으신 뒤 합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은행에서 송금자에게 피해구제 취소 신청서를 수령인에게 자금 반환 동의서 작성을 요청해 송금자와 수령인 모두 서류 제출을 통해 지급정지가 해제됩니다.

 

 

  • 은행에 이의신청을 통해 지급정지 해제

은행에 신고를 하면 평소 입출금 패턴과 범죄연루 간능성을 조사하여 이를 통해 범죄연루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이 되면 합의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수령인을 의심, 송금인을 특정할 수 없는 경우 합의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은행에 이의신청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의 계좌가 범죄 이용 계좌가 아니라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해야 한다는 점과 통장 협박 사기범과 나눈 대화 기록 등 최대한 본인 역시 피해자라는 증거를 확보하여 제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현재로서는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절대로 모르는 돈은 인출하지 말 것
  • 사기법이 협박해 돈을 입금하면 계좌를 풀어주는 말을 해도 송금하지 말 것

위의 해결방안을 못할 경우 통상 계좌거래정지해제까지 3~4개월 길게는 6개월 이상 걸리고 그냥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계속해서 피해가 발생하고 일정기간 동안 계좌를 사용하지 못하는 피해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 금융위원회에서는

이르면 2월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누구라도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종 통장협박 수법은 누구라도 피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사기수법에 대해서는 미리 알려주고 공유하셔서

사기범들에게 돈을 지급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금융위원회에서 대책마련을 통해 더 이상 피해가 나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 발표되는 소식이 있으면 글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