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 방법

 파꿈남 

실업급여 미리 준비하기

 

 

1. 퇴사 처리 신고 

실업급여를 신청하려면 퇴사한 회사에서 이직확인서4대 보험 상실신고 처리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이직 확인서와 4대 보험 상실신고사업장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퇴사 전에 미리 요청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보통 4대 보험 상실신고는 퇴사 시 바로 신고하지만 이직확인서 같은 경우에는 나중에 하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직 확인서 : 퇴사했다는 것을 확인하는 문서 입니다.

 

 

 

2. 워크넷 구직신청

워크넷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이력서를 등록한 후 구직신청을 합니다.

 

 

구직활동을 할 의지를 보여주며 관련된 일자리를 추천받을 수 있고 실업급여 신청을 할 때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퇴사 한 직후 바로 구직신청하시면 됩니다.

 

 

 

 

3. 고용보험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및 제출

고용보험에 접속하셔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을 해야 합니다.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하시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빠르게 넘길 수 없으며 간단한 퀴즈도 있습니다. 수강이 완료되면 수료율이 100%가 됐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후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을 통해 고용센터 방문 날짜를 지정해서 방문합니다.

 

 

 

 

4. 거주지 관할 고용복지 센터 방문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수강하셨으면 14일 이내에 거주지 관할 고용복지 센터에 방문합니다.

처음 신청할 때에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실업급여 접수 담당 창구로 가셔서 실업급여 신청하려고 방문 이유를 말하면 됩니다.

신분증을 제출하게 되면 퇴사 처리 신고(이직확인서 및 4대 보험 고용상실신고)가 됐는지 확인하고 워크넷 구직등록 및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여부도 확인하고 각 상황에 맞는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차 실업급여 신청

오프라인 신청

1~4번까지 순차적으로 완료하셨다면 1차 실업인정일이 지정이 됩니다.

1차 실업인정일에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고용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오전 시간에 잡혀 있습니다.

방문하면 회의실과 같은 곳에서 교육을 진행하나 현재 코로나로 인해 교육은 생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대부분이 온라인 신청을 많이 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고용센터에서 가능한 온라인 신청을 권유합니다.
온라인 신청 시 실업인정일 00시~17시까지만 전송이 가능하다는 점을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복잡하다면...

이직 확인서 및 4대 보험 상실신고만 처리가 되면 직접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셔도 괜찮습니다.

센터에 방문해서 설명 듣고 준비하고 재방문해야 해서 시간을 많이 잡을 뿐입니다.

알려드린 정보를 통해 실업급여 신청을 준비하시면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