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매년 헷갈리지만 알아보자!

 파꿈남 

연말정산이란

한해(1년) 동안 급여소득에서 미리 과세한 소득세에 대해 그 다음년도 초에 넘거나 모자른 액수를 정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말정산시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근로소득과 더불어 다양한 소득공제 항목세액공제 항목적용하기 때문입니다.

급여 소득에서 미리 소득세를 과세하는 이유는 이러한 항목들을 매달 계산해서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회사에서 월급여액과 부양가족 수에 따라 일정한 세금을 미리 걷습니다 - (원천징수)

 

 

매년 말 연말정산 준비하자

연말정산은 13월의 보너스라고도 말합니다.

2022년이 끝나가는 지금 2023년 연말정산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등을 통해서 간단히 미리 볼 수 있는 확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득·세액공제 증명자료 확인기간

2023년 1월 15일 ~ 2023년 2월 15일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신청하시고 소득공제/세액공제 증명서류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회사에서 보통 11월말까지 근로자 명단을 올리면 아래 화면처럼 국세청에 접속하신 후

연말정산 간소화 일괄제공 확인 및 조회 클릭 후 동의 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소득·세액공제 누락된 자료 제출하기

2023년 1월 20일 ~ 2023년 2월 28일

근로자가 직접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동의하고 신청하더라도 제공되지 않는 자료들을 직접 수집하고 신고서를 작성하여 증명서류 등과 함께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자료 및 필요서류

 

안경 구입비 : 「시력 보정용」 문구가 포함된 구매 영수증 [안경원 발급]

산후조리원 비용 : 의료비 납입영수증 [산후조리원 발급]

장애인 보장구(휠체어, 보청기 등) 구입비 : 구매 영수증 [구매처 발급]

출생신고 전 의료비 : 의료비 납입영수증 [의료기관 발급]

월세 : 주민등록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 지출 증빙자료 [계좌이체 영수증 등]

중학교,고등학교 교복 구입비 : 교육비 납입 증명서 [교복 구매처 발급]

미취학 아동 학원비 : 교육비 납입 증명서 [학원 등 교육기관 발급]

사회복지단체·시민단체·종교단체 등 기부금 : 기부금 영수증, 종교단체일 경구 소속 증명서 [기부처 발급]

 

 

 

시기를 놓쳤다면 경정청구

2023년 3월 11일 이후

경정청구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거나 놓친 공제가 있는 근로자는 지급명세서 제출기한인[3월10일] 이후인 3월 11일부터 회사를 통하지 않고 경정청구를 통해 개인이 환급 받을 수 있다.

이때 최대 5년간 환급신청을 할 수 있으며  23년도 연말정산 신청을 기준으로 2018~2021년 연말정산 관련 신청 가능하다. 

 

경정청구 좀 더 알아보기

연말정산 환급 및 추징

2023년 3월 ~

연말정산 결과 기존에 납부한 세금이 많았으면 환급을 해주고 적었다면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환급의 경우 회사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통상 3월 10일까지 자료를 국세청에 제출하고 환급신청을 하면 30일 이내 환급이 됩니다. 빠른경우 3월에 받을 수 있으며 늦어도 4월에는 환급이 완료 됩니다.

 

추가로 납부야하는 경우 지급명세서를 국세청에 제출하면 보통 그 달의 월급 지급일에 바로 환수 합니다.

 

종합소득세신고 - 개인 사생활 정보를 알리기 싫을 때

2023년 5월 1일 ~ 2023년 5월 31일

이혼, 재혼, 월세 등 사생활을 알리기 싫은 경우 연말정산 기간에 누락 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연말정산을 신청합니다

세무서에서 회사에 통보없이 개인에게 바로 소득세를 환급해 줍니다.

 

조금 더 알아보기

 

매년 하는 연말정산 알아보면서

근로자이건 사업자이건 매년 연말정산은 빠질 수 없습니다.

빈번하게 바뀌는 정책으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조금씩 바뀌기도 합니다.

그러나 큰틀은 크게 변하지 않으니 한번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